리플의 네이티브 토큰인 XRP는 마치 암호화폐 업계의 종교인 것처럼 보인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를 이길 것이라는 호피 움(Hopium)과 강력한 펀더멘털이 실적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 움직임은 미미하지만, 리플의 XRP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국경 간 결제가 가능한 자산인 XRP가 새해 첫 주에 시장을 주도했다.
리플 본사에서 구체적인 소식은 전해진 바 없지만, 최근 XRP가 시장을 주도한 것은 호피 움뿐만 아니라 핀테크 회사 리플의 2023년 발전 약속에 따른 움직임인 것으로 보인다.
비트 보이 크립토(BitBoy Crypto)의 운영자인 벤 암스트롱은 올해 리플이 SEC를 이길 것이라고 확신을 내비쳤다.
리플 호피움과 펀더멘털
하지만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는 2022년 발생한 연쇄효과의 여파로 여전히 먹구름이 드리워져 있다.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 관련 업계와 기업들을 더 강력하게 단속할 가능성이 있다.
암스트롱은 개리 겐 슬러 SEC 위원장이 사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리플에는 반가운 소식이고, 암호화폐 업계 전체에 긍정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그간 겐 슬러는 암호화폐 자산을 증권으로 분류하고 강제집행 방식으로 단속하는 데 혈안이 돼 있었다.
리플 소송은 2분기까지 결론이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호피 움이 아니더라도, 리플은 2023년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출시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XRP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앞으로 있을 리플 네트워크의 개발과 사용 사례 등을 강조했다.
리플은 몇 년 전에 단 세 가지 상품으로부터 서비스를 확장하고 이를 간소화했다. 리플이 더 많은 사업 파트너들과 협력을 진행함에 따라 리플넷(RippleNet)과 자체 송금 시스템 ODL(on-demand liquidity)의 거래가 활발해졌다.
분석 플랫폼 산티먼트(Santiment)에 따르면 온체인 및 고래 활동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가들은 최근 시장의 부정적인 정서가 XRP의 가격 하락을 유발한 것이 아니라면서, “이는 잠재적으로 매도세가 ‘잦아들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즉, 현재 가격에서 매도하려는 투자자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2023 XRP 가격 전망
XRP 가격은 지난 24시간 동안 1.3% 하락해서 현재 0.34달러선에 거래되고 있다(코인마켓캡 기준).
XRP 가격은 지난주 4% 넘게 하락했지만, 현재 박스권(range-bound)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XRP가 상위 12개 자산 중에서 여전히 성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XRP 가격은 지난달 하락세를 보이며 10% 떨어졌다. 5년 전 사상 최고치와 비교하면 90% 하락한 가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