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코인의 핵심 개발자 중 한명인 미치 루민(Michi Lumin)이 “도지코인 네트워크를 PoS(지분증명)으로 전환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이후 지난 7일 동안 가치가 10% 가까이 하락했다.
루민은 12월 29일 트위터를 통해 “인플루언서들이 아무리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높은 권위를 가지고 있다 해도 그들이 도지코인의 내부 소식을 실제로 잘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그는 “어느 한 인플루언서가 ‘검증 방법이 바뀐다’고 말한다고 해서 실제로 현실화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도지코인은 PoS로 전환 계획이 없다”
이 발언은 DOGE가 PoS 네트워크로 전환할 계획이 아니냐는 추측이 한창 쏟아지는 중에 나온 것이다.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이더리움이 지난 9월 PoS로 전환한 이후 “도지코인과 Z캐시(Zcash)가 PoS로 전환되는 것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기대는 사실 도지코인 재단이 도지코인의 지분 개념과 관련해 현재 부테린과 협력하고 있다고 발표했던 이유 탓이 크다.
많은 사람들은 도지코인이 PoS로 전환할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루민은 네트워크의 전환은 계획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누군가가 유명하고 영향력 있다고 그들이 네트워크에 대해 더 많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루민은 도지코인의 네트워크가 현대적인 이더리움과 같은 네트워크라기보다는 기술 시대적 측면에서 비트코인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떤 개인, 조직 또는 단체가 #dogecoin을 PoS로 ‘이동’하거나 ‘전환’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으며 계획된 바 없다”고 덧붙였다.
이는 도지코인재단이 네트워크 노드 검증자의 승인을 받아야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루민은 현재 네트워크를 지분증명으로 전환하는데 대한 제안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접근 방식은 전통적인 PoS와 다를 수 있다.
재단이 개발 기금을 조성
한편, 도지코인은 도지코인재단이 도지코인코어 개발 기금을 모금한다면서 500만 도지를 기부한 이후 최근 24시간 동안 가치가 3% 상승했다.
모금을 진행하는 지갑은 현재 거의 34만2000달러 상당의 4,999,999.90개의 도지 토큰을 보유하고 있다. 루민을 비롯한 핵심 개발자들이 관리하는 다중사인지갑(multi-sig wallet)이다.
도지코인은 현재 0.0701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연간 누계 측정 기준으로 60%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