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뉴스 증여세 기준 및 세율, 계산방법. 신고기한 총정리 (공제 면제한도, 신고 방법, 가족간 계좌이체, 부동산, 주식)

증여세 기준 및 세율, 계산방법. 신고기한 총정리 (공제 면제한도, 신고 방법, 가족간 계좌이체, 부동산, 주식)

by 코인스탁
증여세 기준 및 세율, 계산방법. 신고기한 총정리
증여세 기준 및 세율, 계산방법. 신고기한 총정리

증여세는 누구에게서 대가 없이 받은 재산에 대한 세금인데요. 증여세를 내야하는 기준과 세율, 계산 방법, 신고기한, 공제 면제한도, 신고 방법, 가족간 계좌이체, 부동산 증여, 주식 증여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

증여세는 누구에게서 대가 없이 받은 재산에 대한 세금입니다.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증여받은 경우에 그 재산을 증여받은 자가 부담해야 하는데요. 가족간 계좌이체도 그 사용 내역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증여세를 내야합니다.

상속세와의 차이는 상속세는 누군가가 사망했을때 받은 재산이고 증여세는 사망과 무관하게 누군가에게 대가 없이 재산을 받은 것에 대한 세금입니다.

증여세 자주하는 질문

자세히 들어가기 전에 증여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게 Q&A를 모았습니다. 웬만한 궁금증은 모두 해결하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증여세 Q&A 자주하는 질문 모음 (납부세액공제, 신고세액공제, 과세표준 신고 및 세율, 재산평가, 직계비속 할증과세)
증여세 Q&A 자주하는 질문 모음 (증여재산 취득시기, 과세가액, 증여재산공제)
증여세 Q&A 자주하는 질문 모음 (과세대상, 납부의무)

증여세 기준

증여세 기준은 면제한도를 제외하면 누군가에게 대가 없이 받은 재산은 모두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특히 자녀가 결혼하면서 집값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도 당연히 증여세 과세 대상이 됩니다.

공제/면제한도

수증자면제한도
배우자6억원
직계존속5천만원
직계비속5천만원
기타친족1천만원
기타
면제 한도

배우자 증여는 6억까지는 면제 받을 수 있고 자녀, 손주에게는 5천만원까지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증여세 기간 기준은 10년간의 누적 증여금액에 적용받습니다. 10년 마다 공제한도는 초기화 된다고 보면 되는데요. 만약 자녀에게 증여하고 싶다면 미리 증여를 해둘 경우 10년 후에 5천만원을 추가로 줄 수 있게 되겠죠?

증여세 세율

증여세 세율은 1억원 이하는 10%, 5억원 이하는 20%, 10억원 이하는 30%, 30억원 이하는 40%, 30억원을 초과하면 50%의 세율을 가집니다. 상속세와 세율은 같은데요.

과세표준세율누진공제
1억이하10%
5억원이하20%1천만원
10억원이하30%6천만원
30억원이하40%1억6천만원
30억원 초과50%4억6천만원

면제한도와 세율을 알아보았으니 증여세 계산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증여세 계산 방법

증여세 계산은 예를 들어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증여세 계산은 크게 복잡하지는 않은데요. 모의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에게 1억을 증여했을 경우

미성년자는 면제한도가 2천만원입니다. 그럼 8천만원이 과세표준이 되는데요.

8천만원의 10%는 800만원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자진신고했을 경우 3% 감면을 해주기 때문에 24만원 할인 받으면 7,760,000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미성년자에게 2억을 증여했을 경우

  • 2억원 – 2천만원(공제한도) = 1억 8천만원
  • 1억 8천만원 * 15%(세율) = 3600만원
  • 3600만원 – 1000만원(누진공제) = 2600만원
  • 2600만원 * 3% = 78만원
  • 2600만원 – 78만원 = 25,220,000원

증여세 신고 기한

증여세 신고 기한은 재산을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 해야합니다.

증여세 신고 안하면

납부해야 하는 증여세가 있는데 신고를 안하면 납부세액의 20~40% 가산세가 발생합니다.

증여세 납부하지 않았을 경우, 미달납부와 미납부 모두 하루씩 0.03% 가산세가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다만, 증여금액이 면제한도 보다 낮아 납부할 증여세가 없는 경우에도 과세표준 신고 의무는 있지만, 납부할 증여세가 없기 때문에 가산세가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증여세 가족간 계좌이체

가족간 계좌이체는 현금을 받는 행위이기 때문에 증여세 대상이 됩니다. 다만 비과세가 되는 증여 재산들이 있는데요.

  •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치료비, 피부양자의 생활비, 교육비, 축하금, 부의금, 혼수용품 등
  • 장애인 등을 보험금 수령인으로 하는 보험으로서 연간 4천만원 한도의 보험금
  • 장애인을 위한 신탁업자에 신탁하면서 증여한 5억원 이내의 금액
  • 국가유공자와 의사자의 유족이 증여받은 성금 및 물품 등 재산의 가액

10년간의 증여세 조사가 있는 경우 간혹 가족간 계좌이체에 대한 증빙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면제 한도 내, 또는 비과세가 되는 내용을 입증을 해야하는데요. 그렇기 떄문에 이체시 이체내역에 메모를 남겨놓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 메모가 입증 자료가 될 수는 없으므로 객관적인으로 증빙 가능한 자료가 필요합니다.

메모가 있다면 증빙 자료 또한 찾기가 쉽겠죠?

아래의 증여세 관련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증여세 Q&A 자주하는 질문 모음 (납부세액공제, 신고세액공제, 과세표준 신고 및 세율, 재산평가, 직계비속 할증과세)
증여세 Q&A 자주하는 질문 모음 (증여재산 취득시기, 과세가액, 증여재산공제)
증여세 Q&A 자주하는 질문 모음 (과세대상, 납부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