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코인 뉴스 이더리움 스테이킹 원금 유지 투자자 감소

이더리움 스테이킹 원금 유지 투자자 감소

by 코인스탁

이더리움 스테이킹은 암호화폐 약세장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ETH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원금을 유지하는 스테이커(Staker, 스테이킹으로 수익을 얻는 사람) 수는 감소 중이다.

1월 4일 공유된 자료에 따르면 이더리움 스테이커의 대부분은 적자를 보고있다. 현재 수준보다 낮은 가격으로 ETH을 스테이킹 한 사람들만 여전히 원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듄애널리틱스(Dune Analytics) 데이터에 따르면 이는 전체 스테이킹된 ETH 중 20%에 불과하다. 추가적으로 이더리움 가격이 600달러 수준이었을 때 스테이킹 규모가 가장 컸고, 이는 비콘 체인이 출시된 2020년 12월의 일이다.

이더리움 스테이킹은 실제로 출시 당일 현재 가격보다 50% 낮은 600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었다. ETH의 약 80%는 1200달러 또는 그 이상의 가격으로 스테이킹되었다.

이더리움 스테이킹 장기 투자

그러나 대부분의 초기 스테이커들은 장기적인 투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았기 때문에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직접 또는 거래소를 통해 지분을 보유하는 것은 약 2년의 락업 기간이 필요할 것이다.

듄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1590만 ETH가 스테이킹되어 있으며, 이는 전체 공급의 13.2%에 해당한다. 그 지분은 현재 가격으로 20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

주간 ETH 스테이킹 물량은 11월 중순 이후 큰 폭으로 하락해 현재 최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듄애널리틱스는 지난 한 주 동안 약 2만5000ETH가 스테이킹되어 있었다고 보고한다. FTX 붕괴 전 주간 수치는 15만ETH 이상이었다.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상하이 업그레이드를 3월로 계획했다. 여기에는 스테이킹했던 ETH 물량을 인출할 수 있는 이더리움 개선 제안서(EIP) 4895가 도입된다.

그때까지 이더리움 가격이 급등하지 않는 한 스테이킹 물량의 대규모 이탈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전히 더 많은 ETH를 모으고 있는 장기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고 ETH를 판매하지 않을 것이다.

ETH 스테이킹의 실시간 흐름을 보여주는 또 다른 듄 대시보드가 게시되었다. 지분증명(PoS) 이더리움은 지금까지 중 가장 경제적으로 건전하며, 보유자들은 손실이 줄고 있다. 댄 스미스(Dan Smith) 블록웍스 연구원은 “스테이커들이 수익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ETH 가격 전망

ETH 가격은 이번 주에 약간 올랐지만 여전히 박스권이다. ETH는 2.5% 상승해 보도 시점 기준 1250달러선에 거래되고 있다(코인마켓캡 기준). 이러한 상승의 대부분은 수요일 오전 아시아 거래에서 지난 몇 시간 동안 발생했다.

ETH 가격은 현재 12월 중순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하지만 2021년 11월 사상 최고치보다는 74% 이상 하락했다.